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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자 선정과 사용자 조사
사용성과 선호도 분석을 위한 방향 설정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.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고 활용할 수 있다.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에 따라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개선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.
사용성 평가 방법
사용성 테스트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사이트 역할의 정의와 더불어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 문하는 목적과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, 제공한 서비스나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지 등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사항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.
사용자 조사 방법론의 구분
사용자 조사 방법으로는 다양한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측정하고 평가하 는 방법과 설문과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사용자 태도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있다. 사용자 조사 방법론은 크게 정량적인 방법과 정성적인 방법으로 나누고, 그것을 다시 사용자 행 동과 사용자 태도로 나눈다.
사용자 행동 정량적 조사
사용자 행동에 간접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웹 로그 분석과 A/B 테스트, 사용자 패널 에 대한 조사가 있다.
사용자 행동 분석
사용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유저빌리티 테스트, 아이트레킹 등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.
사용자의 태도분석
사용자의 태도를 직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인터뷰와 포커스 그룹을 비롯한 참여 디 자인, 그룹 작업 조사, 요구 사항 조사, 다이어리, 카메라 조사 등이 있다.
사용자 설문 조사
사용자의 태도를 간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설문과 고객지원 자료 분석 등이 있다.
- 네이버 에널리틱스
- 구글 애드센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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